Home 고객지원 고객지원자료실

고객지원자료실

콤프레샤 선택시 고려사항
(주)예원타스  Date : 2022-12-02 13:52:49     Hit : 7176

콤프레샤 선택을 위해 다양한 환경과 자료를 토대로 콤프레샤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중화된 압축시스템과 분산된 압축시스템의 특징을 통해 콤프레샤 선택 시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압축공기 시스템의 집중화 와 분산화

압축공기 시스템 집중화 또는 분산화 여부를 판단하여 설계해야 한다.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생산 중단에 따른 위험비용, 예비전력, 부하의 변화, 투자비용 및 설치 공간 등입니다.

● 집중화된 압축시스템

1. 집중화된 압축시스템 이점

① 저렴한 설치비용

집중화된 압축 장치는 한대의 대형 압축기를 사용하므로, 여러 대의 소형 압축기를 사용하는 분산된 장치보다 설치비(구입비+부속 장치비)와 설치 공간이 적게 듭니다. 흡입공기의 여과, 통풍조건, 냉각수의 취급, 환기 및 제습 장치들이 한 장소에 위치하게 됩니다. 또한 소음이 감소합니다.

② 저렴한 유지비용

완전 부하에서 대형 압축기를 한 대를 운전하는 것이 여러 대의 소형 압축기를 완전 부하상태에서 운전하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입니다.

③ 저렴한 정비 비용

반복되는 정비 작업에 대해 작업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동 상태의 점검 및 오일 분석과 같은 복잡한 정비방법의 적용과 취급이 용이 합니다. 자동 원격 조정과 연속 운전에 댛나 능력이 뛰어 납니다.

2. 집중화된 압축시스템 단점

비교적 큰 용량의 압축기만으로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처의 압축공기 소비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분산된 압축시스템

1. 분산된 압축 시스템의 이점

분산된 압축기 설치는 적은 유량을 필요로 하거나 압축공기의 사용처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 최근 압축기는 내부에 드라이어나 필터, 소음기 등이 내장된 타입으로 설치 공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분산된 압축시스템은 압축공기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용량의 압축기를 유량 및 압력 변화에 맞게 선택적으로 운전하여 압력 강하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리시버 탱크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급격한 압축공기의 변동도 보상 할 수 있습니다.

2. 분산된 압축시스템의 단점

분산되어 있으므로 설치 및 유지보수비용이 많이 들며, 추가적인 예비 용량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한 대의 대형 압축기 또는 몇몇 소형 압축기의 선택

필요한 압축공기가 100%라고 한다면 한 대의 압축기 또는 각 유량이 50%인 두 대의 압축기를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합니다.

  • 가격

  • 동력설비

  • 부하주기 (load cycle)

  • Utility 증설 비용

  • 이용 가능한 바닥 면적

일반적으로 압축기 가동 중 예상하지 못한 급 정지 (shut down)시 최소한의 몇몇 생산 공정이 계속 될 수 있도록 2대의 50% 유량 압축기를 선정합니다. 만약 연속 생산이 꼭 필요하다면 3대의 50% 유량 압축기를 설치합니다.

압축기 두 대는 운전용이고 한 대는 예비용입니다. 이러한 설치의 경우 2대의 압축기는 예비 압축기 (atand by)가 운전되지 않는 동안 완전 부하(full load) 상태가 되도록 선정합니다. 이것은 완전 부하 (full load)상태로 운전될 때 압축기 효율과 역율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3대의 50% 유량 압축기에서, 예비 압축기(stand by compressor) 는 생산 공정의 필요 유량과 계획된 정비 작업으로 생산의 손실이 없도록 선정합니다.

몇 대의 압축기를 연동하여 취급하는 사용방법은 대형 압축기의 효율 저하와 급작스런 정지 (shut down)시 전체 생산 공정의 중단 없이 기본적인 압축공기를 공급하여야 되는 경우에 대한 가능한 해결 책입니다.

한 대의 대형 압축기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작은 용량의 압축기 설치가 때로는 주말과 야간에의 사용 유량의 변동 등 효과적으로 운전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대형 압축기가 설치되었을 때는 과전류의 유입으로 주 전원공급이 방해 받을 수 도 있습니다.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는

압축공기 전문기업

예원타스(주)

TEL : 043-218-4800

E-MAIL : acyewon@hanmail.net

홈페이지 : www.yewont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