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고객지원 고객지원자료실

고객지원자료실

압축기실무이론 - 기동전기와 모터의 보호
(주)예원타스  Date : 2022-09-01 12:40:31     Hit : 7427

● 알면 유익한 압축기 실무 이론 - 기동전기와 모터의 보호●

고도에서의 상이한 절연 등급에 대한 최대 냉각 공기 온도 (℃)

1. 기동전기

1.1 DOL 기동

가장 일반적인 다상 Squirrel-cage 모터는 "across-the -line" 기동 방법으로, 이는 수동 자동식 기동 장치를 사용하여 최대 전압사이에서 기계를 직접 배전반에 연결시키는 방법입니다. 대개 이 방법은 "직기동 (Direct on line : D.O.L)" 방식으로 불립니다.

각 모터는 열 용량에 의해 세분됩니다. 이 에너지가 모터 내에 축척되면, 절연 등급에서 구분된 바와 같이 권선 최대 허용온도에 이르게 됩니다, 이 열 용량은 대개 정격 전류의 6배에 해당하는 전류를 견딜 수 있는 시간(초)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12-15초 입니다. 그러므로 대형 모터의 DOL 기동은 일정한 지역의 전원 공급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단기간 내의 대량 전류 써지(Surge)를 초래합니다.

1.2 스타 델타 (Star-delta)기동기

스타-델타 기동기는 전기 공급이 전압 강하 없이 시동용 전류를 완전히 공급하기 어려울 경우 사용됩니다. 초기 시동시 모터는 전압 또는 전류를 약 58% = 1/31/2 감소시켜 스타 결선으로 기동됩니다. 미리 설정된 시간이 지나면 타이머의 스위치가 바뀌어 모터가 델타 결선으로 연결 됩니다.

허용 최대 전류 범위내에서 델타 결선으로 변경 시에도 허용 전류는 초과 되지 않고 변경됩니다.

1.3 보상기 (Reactor or Autotransformer)기동

2. 모터의 보호

선 전류 감소에 기초한 보호 장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타임 래그 프즈

이들 퓨즈는 기동시 퓨즈가 끊어지거나 순간적 과전류를 예방하면서 지속적인 과전류를 방지합니다.

통상 퓨즈는 정격 전류의 125%에서 작동합니다. 이들은 대형 모터가 아닌 소형 모터 보호에 사용됩니다. 열에 반응하는 퓨즈는 모터의 과열 특성과 맞지 않습니다. 만약 퓨즈가 약간의 과부하에도 동작이 된다면 순간적인 과부하에서는 너무 빨리 녹게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퓨즈가 연속적인 과부하에서만 동작이 된다면 모터의 한계 온도를 벗어나는 일시적인 과부하에서 동작이 안 될 수 있습니다.

2.2 열동계전기

이러한 계전기는 보호 메커니즘을 실행시키는 선 전류에 의한 가열된 소자에 의해 동작 됩니다. 열 감지 소자는 주로 바이메탈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열 감지형은 퓨즈타입보다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어떠한 지점에서 주위 온도와 모터의 주변온도가 아주 다른경우, 이러한 상태에서는 자석식 계전기가 종종 사용됩니다.

2.3 자석식 계전기

이 계전기는 선 전류에 의해 설정된 자기장에 의해서만 동작됩니다. 자기장이 철심을 움직이거나 아마튜어(Armature)를 끌어 당길 정도로 힘이 발생이 되면 계전기가 작동됩니다.

이 계전기는 뜨거운 주변 조건 또는 통풍 불량으로 야기된 고온(Over-temperature)에는 반응하지 않으므로 온도에 반응하는 보호장치를 병행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2.4 Thermistors

이들은 모터의 과열 또는 기동 실패 등으로 부터 모터를 보호하기 위한 부품 입니다. 서미스터는 모터 권선이 열에 쉽게 반응할 수 있도록 고정자 슬롯에 끼울 수 있을 만큼 크기가 작습니다. 그들은 콘택터 홀딩 코일을 중단시킬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증폭기에 전달됩니다. 보다 완전한 보호 능력을 갖춘 서미스터 회로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3. 전기 케이브의 굵기

전기 케이블을 통과하는 최대 전류는 케이블 절연 물질 및 전도 물질에 따라 좌우 됩니다. 전압 강하는 공칭 전압의 5%를 절대로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4. 전압강하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