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고객지원 고객지원자료실

고객지원자료실

유수분리기 선정 및 설치
(주)예원타스  Date : 2022-06-17 14:02:48     Hit : 7283

급유식 압축공기 시스템을 사용하면 응축수에 오일이 포함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응축수가 무단으로 배출되게 되면 하천이나 토양의 오염을 일으킬 수 있기에 폐수 배출 기준에 의하여 엄격한 관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설치로 인하여 응축수가 콤프레샤 및 주변기기로 역류하는 현상, 처리유량의 오류 등 다양한 문의가 있어 유수분리기 선정 및 설치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1. 유수분리기를 선정하실 때 폐수배출기준을 확인하셔야합니다.

공장의 위치에 따라 폐수배출기준 PPM(오일함유량)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이러한 기준에 의해 침전식 유수분리기 혹은 약품식 유수분리기로 구분하여 선정해야 합니다.

처리유량 구분 (RED , BLUE, GREEN)

2. 처리유량의 선택은 RED ZONE 기준으로 올려주세요.

위 그림처럼 기온에 따라 GREEN,  BLUE, RED ZONE 으로 구분하여 처리유량을 계산해 왔습니다. 더운지역일수록 처리유량은 낮아져 RED ZONE에 가까워집니다.  우리나라는 BLUE ZONE에 포함되어 있지만, 기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특히 여름철 무더운 날씨로 인하여 처리유량이 감소하여 용량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업체가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리유량을 계산하실 경우 RED ZONE을 기준으로 하여 산출하면 높은 기온에도 안정적으로 유수분리기를 사용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유수분리기 설치 사진

3. 응축수 배관은  유수분리기 보다 높게 설치하세요.

유수분리기를 설치 하실 경우 응축수 배관을 바닥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유수분리기로 유입되지 않고 배관에 남아있던 응축수가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동파가 될 수 있으며, 응축수가 콤프레샤나 주변기기로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주변기기의 고장으로 이어 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응축수 배관은 유수분리기 보다 높게 설치하셔야합니다

유수분리기 잘못된 설치 (사례1)                                                 유수분리기 잘못된 설치 (사례2)       

유수분리기 잘못된 설치 (사례1) 은 응축수를 통에 모아 모터를 이용하여 유수분리기로 끌어 올리는 모습입니다. 유수분리기 잘못된 설치 (사례2)의 경우 응축수 배관이 유수분리기 보다 낮게 설치 한 모습입니다. 두경우 모두 응축수로 인하여 동파 될 위험 뿐만아니라 주변기기로 역류도 발생할 수있으니 배관의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경사진 배관 사진

4. 응축수 배관은 경사지게 설치해주세요.

응축수 배관을 약간의 경사가 지게 설치할 경우 자연 drain이 가능하여 압력없이도 수분이 자연스럽게 흘러 유입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압력 없이 수분이 자연스럽게 유수분리기로 흘러 들어갈 수 있어 배관에 남아있는 응축수로 인한 동파의 염려도 없을 뿐만 아니라 주변기기로의 역류현상도 막을수 있게됩니다.

예원타스에서는 콤프레샤는 물론 주변기기의 사용에 있어서도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있습니다. 작은 불편도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우수한 압축공기를 제공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은 차이로도 큰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는

압축공기 전문기업

예원타스(주)

TEL : 043-218-4800

E-MAIL : acyewon@hanmail.net

홈페이지 : www.yewontas.com